정량적 UX 리서치 기법
정량적 리서치는 사용자의 행동을 구체적인 숫자를 통해 사용자 행동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식의 리서치를 뜻한다. 넓고 큰 범위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험하므로 객관적인 지표로 설득력을 가진다는 이점이 있다. 정량적인 데이터로는 고객들이 이탈한다는 사실은 알 수 있지만 왜 이탈하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다. 그렇기에 정성적인 정보, 설문, 인터뷰 등 고객 조사를 통해서 보완해야 리소스 낭비를 막을 수 있다. 종류로는 설문 조사(Surveys), A/B Testing, Funnel 분석(AARRR, Cohort) 등 이 있다.
A/B Testing은 사용자를 실험군과 대조군 임의의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에는 A안을, 다른 집단에는 B안을 보여줘서 A안과 B안 중 어느 쪽이 더 좋은지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뜻한다.
Funnel(깔대기) 분석은 단계별 분석, 깔때기 분석이라고도 하며 사용자가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의 주요단계를 트래킹해보면서 서비스의 취약 단계가 어디인지 알 수 있다.
서비스에 대한 분석과 개선을 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퍼널 분석 방법과 각 단계별 지표에 대해서 한 번 짚어 보겠다.
AARRR
리텐션을 측정하는데 Cohort 분석을 자주 사용한다. Cohort란 특정 기간동안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사용자 집단을 말한다. 보통은 날짜에 기반한 사용자 집단을 의미한다.
Revenue와 함께 등장하는 두 개의 용어가 있는데, 게임 업계에서 특히 지표로 많이 삼는다.
- ARPU : Average Revene Per User의 줄임말. 가입한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
- ARPPU :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의 줄임말. 지출을 한 유저 1인당 평균 결제 금액.
AARRR은 꼭 순서대로 관리 될 필요는 없으며, 리소스가 부족한 조직이라면 Activation이나 Retention을 먼저 집중, 그리고 Acquisition과 Referral, 그리고 나중에 Revenue를 단계별로 관리하는것이 낫다.
< 강의 미션 >
배달의 민족 퍼널 분석
데이터 중심적 사고
- 가설 : 어떤 문제나 사안에 대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예측
- 지표 : 성과, 상태를 측정해서 수치화한 것
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가설 - 실험 - 검증 및 가설 수정 의 3단계를 반복해서 진행하게 된다.
- 가설과 골 세팅 ex) 프로젝트를 통해서 이 부분을 개선하면 이런 데이터가 개선될 것이다.
- 실험의 단계 :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서비스를 개선하여 실험을 진행
- 검증 및 가설 수정 : 프로젝트 골에 대한 달성유무를 체크하고, 이를 바탕으로 회고를 합니다.
OMTM(One Metric That Matters)는 정말로 중요한 한 개의 지표를 뜻한다. 늘 바라보고 방향을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북극성 the North Star Matric이라고도 한다. 리소스가 제한적인 상황에서, 너무 여러 가지 목표를 추구하면 우선순위를 잃기 쉬우니 정말 중요한 지표 하나에만 역량을 집중할 수 있게 해 준다.
데이터 중심의 사고방식을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계속 질문을 던지고 논리적인 답변을 해보려는 시도가 필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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