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변수 활용
- 데이터 기본 타입 : 불린(bool, boolean) / 문자(char) / 문자열(char[], string) / 정수(int) / 부동 소수점(float, double)
- 변수 : 저장하고자 하는 어떠한 값이 있을 때, 그 값을 주기억장치에 기억하기 위한 공간
- 배열 : 같은 타입의 변수들로 이루어진 집합
- 포인터 : 변수의 주솟값을 저장하는 공간
< 자료형 >
- 자바 자료형 :
HashSet | - 중복된 원소를 허용하지 않는 집합의 성질을 가진 클래스 - 순서가 중요하지 않음 - add / remove / size |
ArrayList | -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선형리스트의 성질을 가진 클래스 - 순서가 중요함 - add / remove / get / size |
LinkedList | - 데이터를 저장하는 노드가 이전 노드와 다음 노드의 상태를 알고 있는 링크드 리스트 자료구조를 구현한 클래스 |
HashMap | - 키와 값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자료구조를 구현한 클래스 - put / remove / get / size |
- 파이썬 자료형 :
세트형 | - 중복된 원소를 허용하지 않는 집합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자료구조 - add / update / remove |
리스트형 | - 크기가 가변적으로 변하는 선형리스트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자료구조 - 인덱싱, 슬라이싱( 리스트명[시작 인덱스 : 종료 인덱스 : 스텝] ) 가능 - apppend / insert / remove |
튜플형 | - 초기에 선언된 값에서 값을 생성, 삭제, 수정이 불가능한 형태의 자료구조 |
딕셔너리형 | - 키와 값으로 구성된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자료 구조 |
< 식별자 >
- 식별자 : 변수, 상수, 함수 등 서로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이름
- 식별자 명명 규칙 :
- 사용 가능 문자 : 영문 대/소문자, 숫자, 밑줄('_'), 달러('$')
- 변수 사용 규칙 : 첫 자리에는 숫자 사용 할 수 없음, 변수 이름 중간에 공백 사용할 수 없음
- 변수 의미 부여 : 데이터값의 의미나 역할을 표현 , 예약어의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음
- 식별자 표기법 : 카멜 표기법 / 파스칼 표기법 / 스네이크 표기법 / 헝가리안 표기법
2. 연산자
산술 연산자 | -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산자 - +, -, *, /, % |
시프트 연산자 | - 비트를 이동시키는 연산자 - <<, >> |
관계 연산자 | - 두 피연산자 사이의 크기를 비교하는 연산자 - >, <, >=, <=, ==, != |
논리 연산자 | - 두 피연산자 사이의 논리적인 관계를 정의하는 연산자 - &&, || |
비트 연산자 | - 0과 1의 각 자리에 대한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 - &, |, ^, ~ |
대입 연산자 | - 변수에 값을 대입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 - =, +=, -=, *=, /=, %= |
증감 연산자 | - 피연산자를 1씩 증가 혹은 1씩 감소시킬 때 사용하는 연산자 - ++x, x++, --x, x-- |
삼항 연산자 | - 조건이 참일 경우 물음표와 콜론 사이의 값을 반환하고, 조건이 거짓일 경우 콜론과 세미콜론 사이의 값을 반환 - 조건 ? 참일때 값 : 거짓일때 값 |
3. 표준 함수
< 출력 함수 >
- C언어 :
- 단순 출력 : printf(문자열);
- 개행 : printf("\n");
- 변수 출력 : printf(포맷스트링, 변수명);
- C++ :
- 단순 출력 : std::cout << 문자열;
- 개행 : std::endl;
- 변수 출력 : std::cout << 변수명;
- 자바 :
- 단순 출력 : system.out.printf(문자열); / system.out.print(문자열);
- 개행 : system.out.print("\n") / system.out.println(문자열);
- 변수 출력 : system.out.print(변수명) / system.out.println(변수명) / system.out.printf("포맷스트링, 변수명);
- 파이썬 :
- 단순 출력 및 개행 : print(문자열);
- 출력 및 개행 x : print(문자열, end='')
- 변수 출력 : print(변수명)
< 입력 합수 >
- C언어 :
- 변수값 입력 : scanf(포맷스트링, &변수명);
- 문자열 입력 : scanf("%s", 배열명);
- C++ :
- std::cin >> 변수명;
- 자바 :
- Scanner 스캐너변수명 = new Scanner(System.in);
- 입력받을 변수명= 스캐너변수명.nextInt();
* 정수형 : nextInt(); / 실수형 : nextFloat(); / 문자열 : nextLine();
- 파이썬 :
- 문자열 입력 : 변수명 = input()
- 숫자 입력 : 변수명 = input()
변수명 = eval(변수명)
4. 명령문
< 조건문 >
if문 | -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경로를 선택하는 조건문 |
switch문 | - 조건에 따라 여러 개의 선택 경로 중 하나를 취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조건문 |
< 반복문 >
while문 | - 시작과 종료 조건을 지정하여 참인 동안에는 해당 문장을 반복해서 실행하는 명령문 |
for문 | - 초깃값, 최종값, 증감 값을 지졍하여 반복을 실행하는 명령문 |
< 루프 제어 명령어 >
break | - 반복문을 중지하도록 한느 명령어 |
continue | - 다음 반복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명령어 |
5. 사용자 정의 자료형 활용
열거체 enum |
- 서로 연관된 정수형 상수들의 집합 |
구조체 struct |
- 사용자가 기본 타입을 가지고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자료형 |
8. 클래스
- 클래스 :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변수와 메서드를 정의하는 틀
< 접근 제어자 >
public | 외부의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|
protected | 같은 패키지 내부에 있는 클래스, 하위 클래스에서 접근이 가능 |
default | 같은 패키지 내부에 있는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|
private |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|
< 클래스 사용 >
- 자신 클래스 참조 :
- this 포인터 : 현재 객체를 가리키는 포인터로 c++, 자바에서 사용. 클래스 내부의 변수와 함수를 가리킬 수 있다.
- self : 현재 객체를 가리키는 포인터로 파이썬에서 사용. 클래스 내부의 변수와 함수를 가리킬 수 있다.
< 상속 >
- 상속 : 어떤 객체가 있을 때 그 객체의 변수와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물려받는 기능
- 오버로딩 : 동일 이름의 메서드를 매개변수만 다르게 하여 여러 개 정의할 수 있는 기능
- 오버라이딩 : 하위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 메서드를 재정의할 수 있는 기능. C++에서는 virtual 키워드가 있어야 가능
- 상위 클래스 접근 :
- C++ : 부모클래스::메서드명()
- 자바 : super.메서드명()
- 파이썬 : super().메서드명(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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