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운영체제 기초 활용
< 운영체제 종류 >
- 운영체제 :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는 소프트웨어
- 특징 : 사용자 편리성 / 인터페이스 / 스케줄링 / 자원관리 / 제어 기능
- 쉘과 커널 :
쉘 | 운영체계의 가장 바깥 부분에 위치해서 사용자 명령에 대한 처리를 담당하는 역할 |
커널 | 하드웨어와 관련된 내부적인 역할을 담당 프로세스 관리, 기억장치 관리, 주변장치 관리, 파일 관리 |
- 윈도즈 계열 운영체제 특징 : GUI 제공 / 선점형 멀티태스킹 방식 제공 / 자동감지 기능 제공 / OLE 사용
- 리눅스/유닉스 계열 운영체제 특징 : 대화식 운영체제 기능 제공 / 다중 작업 기능 제공 / 다중 사용자 기능 제공 / 이식성 제공 / 계층적 트리 구조 파일 시스템 제공
< 메모리 관리 >
- 기법 :
반입 기법 | - 적재 시기 결정(When) - 요구 반입 기법 / 예상 반입 기법 |
배치 기법 | - 적재 위치 결정(Where) - 최초 적합 / 최적 적합 / 최악 적합 |
할당 기법 | - 적재 방법 결정(How) - 연속 할당 기법(단일 분할 할당 기법 / 다중 분할 할당 기법) - 분산 할당 기법(페이징 기법 / 세그먼테이션 기법) |
교체 기법 | - 교체 대상 결정(What) - FIFO / LRU / LFU |
- 메모리 단편화 : 분할된 주기억장치에 프로세스를 할당, 반납 과정에서 사용되지 못하고 낭비되는 기억장치가 발생하는 현상
- 유형 : 내부 단편화 / 외부 단편화
- 스레싱 : 페이징 기법의 문제점. 프로세스의 실제처리 시간보다 페이지 교체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
- 페이징 기법의 문제점 해결방안 : 워킹 세트 / 페이지 부재 빈도(PFF)
- 지역성(Lacality) :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특성
- 유형 : 시간 지역성 / 공간 지역성 / 순차 지역성
< 프로세스 스케줄링 >
- 프로세스 상태 : 생성 / 준비 / 실행 / 대기 / 완료
- 프로세스 구성요소 : 사용자 작성 코드 / 사용자 작성 데이터 / 스택 / 프로세스 제어 블록(PCB)
- 스레드 : 프로세스보다 가벼운, 독립적으로 수행되는 순차적인 제어의 흐름이며 실행 단위
- 프로세스 스케줄링 : CPU를 사용하려고 하는 프로세스들 사이의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작업
- 유형 :
선점형 스케줄링 Preemptive Scheduling |
-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현재 프로세스를 중단시키고 CPU를 점유하는 스케줄링 방식 - SRT / MLQ / MLFQ / RR |
비선점형 스케줄링 Non Preemptive Scheduling |
-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 받으면 작업 종료 후 CPU 반환 시까지 다른 프로세스는 CPU점유가 불가능한 스케줄링 방식 - 우선순위 / 기한부 / HRN / FCFS / SJF |
- 교착상태 : 다중프로세싱 환경에서 두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특정 자원할당을 무한정 대기하는 상태
- 교착상태 발생 조건 : 상호 배제 / 점유와 대기 / 비선점 / 환형 대기
- 교착상태 해결 방법 : 예방 / 회피 / 발견 / 복구
< 환경 변수 >
- 환경 변수 : 프로세스가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방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동적 값들의 모임
- 환경 변수 설정 : 도스 또는 윈도(SET) / 유닉스(env, set, printenv)
2. 네트워크 기초 활용
< 인터넷 구성의 개념 >
- 인터넷 : 컴퓨터로 연결하여 TCP/IP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정보를 주고받는 컴퓨터 네트워크
- 통신망 :
근거리 통신망 LAN |
가까운 지역을 한데 묶는 컴퓨터 네트워크 |
무선랜 통신망 WLAN |
유선 LAN과 무선 단말 사이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전송하는 네트워크 |
원거리 통신망 WAN |
넓은 지리적 거리, 장소를 넘나드는 네트워크 전용 회선 방식 / 회선 교환 방식 / 패킷 교환 방식 |
- 프로토콜 :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두 개체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일련의 통신규약
- 프로토콜의 기본요소 : 구문 / 의미 / 타이밍
< 네트워크 7계층 >
1 |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|
- 전기적, 물리적 세부 사항들을 정의하는 계층 - RS-232 - 허브, 리피터 |
2 |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|
- 링크의 설정과 유지 및 종료를 담당. 오류 제어, 흐름 제어, 회선 제어 기능을 수행 - HDLC / PPP / 프레임 릴레이 / ATM - 스위치, 브리지 |
3 |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|
- 다양한 길이의 패킷을 네트워크들을 통해 전달하고 전송 계층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을 위한 수단을 제공 - IP / ARP / RARP / ICMP / IGMP - 라우터, l3 스위치 |
4 |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|
- 종단 간의 사용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전달 - TCP(연결 지향) / UDP(비연결 지향) - l4 스위치 |
5 | 세션 계층 Session Layer |
- 프로세스들의 논리적인 연결을 담당 - RPC / NetBIOS |
6 |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|
-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정보를통신에 알맞은 형태로 만듦 - JPEG / MPEG |
7 |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|
-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하는 역할 - HTTP / FTP / SMTP / POP3 / IMAP / Telnet - l7 스위치 |
< IP >
- IP : 송신 호스트와 수신 호스트가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하는 정보 위주의 규약.
- 특징 : 비신뢰성, 비연결형, 에러 제어와 흐름 제어가 없음
- IPv4, IPv6 :
IPv4 | -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 - 유니캐스트 / 멀티캐스트 / 브로드캐스트 |
IPv6 | - 128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- 유니캐스트 / 멀티캐스트 / 애니캐스트 |
- IPv4에서 IPv6으로 전환 방법 : 듀얼 스택 / 터널링 / 주소 변환
- 라우팅 프로토콜 :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규약
RIP | -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기초 - 벨만-포드 알고리즘 사용 - 15홉 제한 |
OSPF | - 링크 상태 알고리즘 적용 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|
BGP | - AS 상호 간 - 경로 벡터 알고리즘 |
< TCP / UDP >
- TCP : 전송 계층에 위치. 근거리 통신망이나인트라넷,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을 안정적으로, 순서대로, 에러 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
- 특징 : 신뢰성 보장 / 연결 지향적 특징 / 흐름 제어 / 혼합 제어
- UDP : 비연결성이고, 신뢰성이 없으며, 순서화 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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